뜯지 마세요, 립밤에 양보하세요_선배’s 어드바이스 #212 || 엘르코리아 (ELLE KOREA)
BEAUTY

뜯지 마세요, 립밤에 양보하세요_선배’s 어드바이스 #212

연중 가장 건조한 시기, 입술 각질 부자에게 최강 보습을 선물할 립밤 모음.zip

박지우 BY 박지우 2024.03.18
“너 입술에서 피나!” 하는 소리에 잡아 뜯던 입술을 보니 주르륵 선혈이 흘러 놀란 적 있지 않은가? 입술 ‘각질 부자’들은 이렇게 수시로 피를 볼 뿐 아니라 아무리 좋은 립스틱, 틴트도 지저분하게 발려 더 안타까워지곤 한다. 3~4월은 연중 가장 습도가 낮고 바람은 많이 부는 시기라 다른 계절엔 불편하지 않은 사람도 입술이 건조하단 느낌이 들곤 한다. 그렇다고 자주 입술을 핥거나 손으로 각질을 뜯어내면? 침이 증발하며 피부 수분도 빼앗아서, 최후의 보루 각질층이 한꺼번에 사라져 곧 더욱 사막처럼 메마른 입술이 될 뿐…. 심하게는 각질 뜯어낸 상처가 세균에 감염돼 피부염으로 번질 수도 있다.
해결책은 지속적으로 강력 보습을 하면서 피부 진정, 재생을 돕는 것뿐. 입술엔 피지선도, 땀샘도 없어 스스로 보습 장벽을 만들 수 없고 건성 피부는 입술 주위마저 건조하니 외부에서 수분을 공급하고, 유분으로 차단막을 형성해 더이상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지 않게 해야 한다. 꾸준히 보습을 잘하면 입술 피부도 서서히 재생돼 각질은 저절로 가라앉는다.  
 

매일 건조할 때마다

Unsplash

Unsplash

일상적으로 바르는 립밤이라도 제형과 기능에 약간 차이가 있다. 부드럽게 발리는 오일이 주성분인 건 바른 즉시 촉촉해지지만 그만큼 빨리 지워져 지속력은 약한 편이다. 반대로 뻑뻑해서 버터 한 겹 얹은 것 같은 왁스 베이스 립밤은 수분 증발을 차단해 시간이 흘러야 피부 속부터 촉촉해지며 오래 가는 편이다. 건조가 심할수록 왁스 베이스 립밤을 활용하는 게 좋고, 먼저 오일 립밤을, 그 위에 왁스 립밤을 바르면 더 효과적이다. 입술용 화장품은 먹어도 될 만큼 순해야 해서 일반 보습제를 입술에 바르면 안 되지만 립밤을 다른 건조한 부위에 쓰는 건 괜찮다.
 
꼬달리 비노테라피스트 리페어링 립밤 - 시어버터와 판테놀, 수분을 공급하는 수베르 참나무 껍질 추출물을 함유한 크림 타입. 마스크처럼 도톰하게 바르면 차츰 피부에 수분이 차오른다. 7.5mL 1만7천원. 설화수 윤조 립밤 - 인삼 씨 오일과 홍삼 사포닌이 입술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주름 개선 기능성 립밤. 스틱이면서도 부드럽게 녹아 드는 제형. 3g 4만5천원. 프레쉬 슈가 어드밴스드 테라피 립 리페어 - 인체 적용 시험으로 72시간 보습 효과를 입증한 설탕, 세라마이드, 포도씨유 등 순한 식물 유래 성분만 쓴 되직한 연고 제형. 15g 4만원.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베리어 리페어 모리스처라이징 립밤 - 피부 장벽 형성에 필수적인 세라마이드를 함유해 바른 즉시, 또 지속적으로 입술이 촉촉해지는 부드러운 연고 제형. 7g 1만9천원.
 

찢어지고 피날 땐? 리페어 립밤

Unsplash

Unsplash

덱스판테놀(D-Panthenol)은 피부에서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즉 비타민 B5로 바뀌어 진정과 회복을 도와 입술 전용 제품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성분. 단, 미국 FDA 권고 함량이 5% 이하라 기준을 지킨 제품이 좋다. 최근엔 강력한 보습 성분에 레티놀, 펩타이드, 병풀 추출물(일명 ‘시카’), PHA, 단백질 분해 효소처럼 입술용 제품에서 볼 수 없었던 유효 성분과 캡슐화 등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각질을 한꺼번에 없애는 게 아니라 보습을 하면서 순하게 녹여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점점 입술 피부가 촉촉하고 매끈해진다. 주로 밤새 효과를 발휘하는 립 마스크 용도라 낮에 쓰기엔 뻑뻑하거나 기름진 것도 간혹 있다.
 
프리메라 레티놀 볼륨 립 세럼 - 순한 레티놀 유도체, 비타민 C, E, 식물성 콜라겐을 함유해 바른 직후에도 촉촉하고 쓸수록 입술 수분량이 늘어 볼륨감이 생기는 주름 개선 기능성 세럼. 12mL 2만9천원. VDL 립스테인 컨디셔닝 립세린 - 펩타이드, 허브 복합체, 식물성 콜라겐이 피부 장벽을 회복하고, 단백질 분해 효소와 PHA는 각질을 가라앉힌다. 주름개선 기능성. 15mL 1만8천원. 비판톨 립크림 - 고순도 덱스판테놀 외에도 밀 배아 오일, 레시틴, 세라마이드, 비타민 E가 건조하고 손상된 입술 피부를 밤 사이 회복시킨다. 7.5mL 8천원.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레브르 - 판테놀 5%, 시어버터 10%, 피부 천연 지질 유사 성분에 시카 성분까지 함유해 빠르고 강력하게 입술을 보습하고 진정시킨다. 7.5g 1만원.
 

메이크업과 보습을 한 번에, 틴티드 립밤

Unsplash

Unsplash

화장은 안 해도 입술엔 혈색이 돌았으면 한다면? 강력 보습과 은은한 착색 기능을 동시에 갖춘 틴티드 립밤, 오일이 훌륭한 해결책. 올봄엔 따스한 코럴, 장밋빛이 트렌드이며, 발색은 은은하면서 지속력은 좋은 제품이 많다. 항산화 성분, 세라마이드 등 입술 피부 컨디셔닝 성분들을 담아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이 결합된 새 카테고리가 탄생했다 할 수 있다.
 
디올 어딕트 립 글로우 포피 코랄 - 입술 수분에 반응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발색되며 투명감 있는 색이 6시간까지 지속된다. 체리 오일이 수분을 지켜준다. 3.2g 4만8천원 겔랑 키스키스 비글로우 오일 로즈 글로우 - 프랑스 코르시카섬에서 채취한 유기농 꿀과 프로폴리스, 로열젤리가 강력 보습 효과를 내며 바른 후 서서히 색이 진해지는 오일. 9.5mL 4만9천원. 샤넬 N°1 DE CHANEL 레드 까멜리아 립 앤 치크 밤 비브란트 코랄 - 안티에이징 성분 동백 추출물과 오일을 함유한 립밤 겸 크림 블러셔. 봄을 일깨우는 신색상. 6.5g 6만3천원. 지방시 로즈 퍼펙토 립밤 스파클링 체리 레드 - 보습 성분과 색소를 마블링 방식으로 혼합해 발색과 보습이 동시에 된다. 올봄 한정판 패키지. 2.8g 5만1천원.
 

봄나들이엔 자외선 차단 기능성 립밤

Unsplash

Unsplash

입술은 각질층이 다른 부위 피부보다 훨씬 얇고 멜라닌 색소를 그때그때 생성하지 못해 자외선의 직격탄을 받는다. 햇볕을 쬔 후 입술이 더 건조해지고 따가운 느낌이 든다면 자외선 광 손상을 입은 것, 이런 일이 반복되면 영구적 주름이 생기고, 볼륨이 줄며, 탄력을 잃어 윗입술은 얇아지고 아랫입술은 처지는 광 노화 단계로 접어든다. 그래서 골프, 등산, 피크닉 등 야외 활동할 땐 반드시 입술에도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는데, 대중의 인식 부족과 기능성 제품 인증 부담 때문에 시중에 많지 않은 형편. 먹고 말하는 동안 자꾸 립밤이 지워지니 수시로 덧발라야 제대로 차단 효과를 볼 수 있다.  
 
더 바디샵 스킨 디펜스 프로텍티브 립밤 SPF50 PA++++ - 립밤이면서도 표기 가능한 자외선 차단 지수 최고치라 야외 활동에도 적합. 시어버터, 코코넛 야자, 로즈힙 오일이 베이스인 비건 제품. 4g 1만5천원. 끌레드뽀 보떼 UV 프로텍티브 립 트리트먼트 SPF30 PA+++ - 미끄러지듯 발리며 인체 적용 시험으로 한 번 바르면 10시간, 덧바르면 24시간 보습 효과를 인증한 자외선 차단 기능성 립밤. 4g 7만2천원. 이솝 프로텍티브 립밤 SPF30 PA+ - 식물성 오일과 왁스 베이스에 무기, 유기 자외선 차단 성분을 모두 함유. 흰 왁스 제형에 신선한 시트러스 플로럴 계열 향. 5.5g 2만5천원. 멘소래담 소프트립스 프렌치 바닐라 SPF20 - 슬림형이라 휴대하기 편하고 입술 구석구석까지 바를 수 있다. 스쿠알란, 비타민 E가 바른 즉시 입술을 촉촉하게 해준다. 2g 4천3백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선배's 어드바이스 더 보기

Keyword

Credit

    글 이선배
    사진 각 브랜드/Unsplash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