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X...?! 일론 머스크가 X(트위터) 전면 유료화 계획 밝히며 한 말 || 엘르코리아 (ELLE KOREA)
LOVE&LIFE

이런 X...?! 일론 머스크가 X(트위터) 전면 유료화 계획 밝히며 한 말

라효진 BY 라효진 2023.09.19
지금은 'X'(엑스)가 된 옛 트위터와 일론 머스크는 아무래도 악연인 것 같습니다. 인수한다고 했다가 철회했다가, 인수한 후에는 직원들을 집단 해고하고, 인증 계정을 유료로 팔더니 하루 아침에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번에는 엑스를 완전 구독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그러니까 '전면 유료화'를 선언한 겁니다.
 
 
버라이어티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머스크는 18일(현지시각)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한 대화를 나눴는데요.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둔 광범위한 IT 업계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이 자리에서 일론 머스크는 엑스 이용자에게 소액의 월 이용료를 부과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유는 '거대한 봇 집단에 맞서기 위해'였습니다.
 
그가 말하는 '거대한 봇 집단'이란 가짜 계정을 의미합니다. 원래는 자동화된 게시물을 만들거나 사용자들을 자동 팔로우하는 계정 혹은 실제 이용자가 운영하지만 로봇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계정들을 일컫는 '봇'에 일론 머스크는 오래 전부터 유감을 표명해 왔어요. '봇'들이 악의적인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이거든요.
 
 
일론 머스크는 엑스 사용자 전원에게 언제, 얼마를 내게 할 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구독자 배지를 월 8달러에 팔고 있으니, 전면 유료화도 그리 먼 이야기는 아닐 듯해요. 다만 이번에야말로 주 사용 SNS를 갈아 타겠다는 여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인수 후 광고 매출이 절반으로 떨어진 엑스, 이번 유료화로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까요?
 

관련기사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